기사 기사

KOREA ENVIRONMENTAL NEWSPAPER

기사

게시글 검색
도와 남부권역 6개 지자체, 미세먼지 공동 대응 ‘맞손’
관리자 조회수:572 121.132.49.12
2019-09-06 13:23:30

경기도와 화성, 평택, 오산, 이천, 안성, 여주 등 경기 남부권역 6개시가 미세먼지 공동대응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서철모 화성시장, 정장선 평택시장, 곽상욱 오산시장, 엄태준 이천시장, 우석제 안성시장, 이항진 여주시장은 5일 경기도청에서 경기남부권 미세먼지 공동대응을 위한 협약서에 공동서명하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협약에서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공동대응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장기적으로 환경문제에 관한 국민들의 인식을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미세먼지는 경기도만의 문제도 아니고, 각 시만의 문제도 아닌 대한민국 전체의 문제라며 지방자치단체, 광역지방정부, 국가 단위의 대책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만큼 공동원인조사, 공동 대응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어 싸게 생산하고, 싸게 쓰면서 좋은 환경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배출시설을 강화하면 생산비가 올라갈 수밖에 없다라며 국민들이 생각을 조금 바꿔야 한다고 생각한다. 조금 더 좋은 삶을 위해서는 비싼 대가를 치를 것을 수용해야 한다는 말을 꼭 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미세먼지 문제를 온갖 영역의 작은 문제들이 수없이 많이 중첩돼 있는 문제로 규정하며, 오는 10월 충남도와의 협약체결 계획도 소개했다.

이 지사는 충남도에서도 최근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 10월에 경기도와 충청도간 협약을 체결할 예정인데 시장들도 참여하면 좋을 것 같다라며 경기 남부권역 시가 적극 나서주면 경기도도 충남도와의 협의, 중국을 포함한 중앙정부와의 협의, 예산확대 발굴 등 할 수 있는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협약에 따라 도와 남부권역 6개시는 중앙정부에 대한 미세먼지 저감 해결 현안건의 및 대책수립 요청 등을 공동으로 수행해 나간다.

이와 함께 미세먼지 해결 및 대기질 개선을 최우선 과제로 두고 경기도 대기질 개선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대책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등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한 대책은 ▲미세먼지 발생원인 파악 및 기여도 조사 공동추진 ▲전기차 및 수소연료전지차 보급 적극 추진 ▲효율적인 미세먼지 저감사업 마련을 위한 우수사례 상호 교류 ▲미세먼지 공동협의체 정례회 등이다.

이처럼 도와 6개시가 경기 남부권 미세먼지 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함에 따라 미세먼지 발생 원인을 보다 정확하고 면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지역적으로 해결이 어려운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저감대책마련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남부권 미세먼지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충남 화력발전소 문제 등 광역적인 해결이 필요한 문제에 대해서도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도는 미세먼지 걱정없는 경기도를 조성하고자 지난해 10월 미세먼지 농도를 27/㎥에서 오는 2022년까지 18/㎥까지 33% 개선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새로워진 경기도 미세먼지 저감종합대책을 발표하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미세먼지 저감종합대책은 오는 2022년까지 49개 사업에 총사업비 17,671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SNS 공유 Mypage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